병원소식
건강정보
포토게시판
사내게시판
고객센터

HOME > 남천사랑방 > 남천병원 후기
제목 뇌졸중(중풍) 환자의 재활치료
첨부화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11-09 조회수 6367

1. 초기재활치료

 

뇌졸중 환자에서의 재활치료는 생체학적 징후가 안정된 이후에 조기치료를 원칙으로 하여 빠르게는 발병 후 3일(72시간) 이내에도 시작합니다. 치료는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침상생활을 주로 하게 되므로 침상에서의 올바른 자세교정 필요하며 수동적 관절운동, 침상 운동 및 감각자극, 촉진 등의 치료를 하게 됩니다.

 

편마비 증상이 있는 뇌졸중 환자는 침대에 반듯하게 눕혀 머리와 다리 높이를 같게 하고 마비측 팔은 베게로 받쳐 어깨를 벌려 90도를 유지하고 손은 부목으로 10-20도로 팔목을 신전시키고 손에는 수건을 둥글게 말아 쥐고 있게 합니다. 마비측 다리는 밖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고 발뒤꿈치를 침대 끝의 빈 공간에 위치시켜 욕창을 방지합니다. 환자 위치는 매 2시간 간격으로 양측으로 바꿔 눕게 하는데 이 역시 욕창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관절의 수동적 운동은 특히 중요합니다. 관절 운동은 편마비로 인한 경직과 통증을 감소시키며, 근육의 단축과 관절구축을 막고 심부정맥혈전증, 흡인성 폐렴, 기립성 저혈압 등의 발생을 줄이고 환자에게 정신적 도움을 주기 위해 시행합니다. 관절운동은 1일 2회 시행하고 적절한 관절 위치를 유지하는 것은 초기 재활치료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뇌졸중 환자는 침상동작(매트운동)을 먼저 연습하고 이동 동작 및 보행연습을 시행하게 됩니다. 침상운동은 뒹굴고 엎드리고, 무릎으로 앉고, 일어나 앉고, 앉아서 마비측 손에 기대어 균형을 유지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감각자극 및 촉진도 조기에 시작합니다.

 

2. 기능회복과 포괄적 재활

신체 기능회복을 위한 포괄적 재활치료는 상지기능 및 보행기능을 향상하기 위한 운동치료, 일상생활동작훈련치료 등이 있습니다. 

운동치료는 침상에서의 움직임, 이동, 보행기능을 위해 시행합니다. 균형감각 회복을 위해 앉은 자세에서의 균형 훈련부터 시행하게 됩니다. 환자가 앉은 자세에서 균형을 잡고 이동을 익숙하게 할 수 있게 되면, 서기 및 보행훈련을 시작합니다. 보행훈련은 먼저 서고 (경사대 등), 균형을 잡고 마비 측 하지에 체중을 부하하고, 골반을 돌리고 올리는 것을 반복 훈련합니다. 마비측 하지로 체중 부하가 가능하게 되면 보행 훈련을 평행봉에서부터 시작하고 필요하면 발목과 무릎의 안정을 위해서 보조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평행봉 안에서 보행할 수 있으면 발이 많이 있는 네발지팡이를 써서 평지 보행 하고, 좀 더 안전하면 일반지팡이지팡이 없이 다닐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평지보행이 숙달되면 계단 및 비탈길 연습도 시행합니다.


포괄적 재활을 위해 일상생활동작훈련치료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옷을 입을 때 중요한 것은 마비 측의 상지와 하지를 어떻게 소매나 바지에 넣느냐 하는 것으로 옷을 입을 때는 마비 측 팔과 다리를 먼저 넣고, 벗을 때는 건강한 측을 먼저 빼어 벗은 후에 마비 측을 벗도록 합니다. 식사동작에서는 수저를 입까지 가져오는 균형동작에 중점을 두고 훈련하며 특수한 보조기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이를 닦고 머리를 빗는 등의 동작, 부엌 일, 가정에서 하는 일들을 쉬운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훈련합니다. 건강한 쪽의 상지를 주로 사용하여 최대한 독립적인 일상생활동작 수행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손쓰기훈련 및 우측 편마비 환자의 경우 좌측 손으로 일상생활동작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치료법이 있으며 또한 건강한 쪽의 상지를 주로 이용하게 되면 마비측 상지를 덜 쓰게 되어 기능회복이 저해된다는 이론에 의해 강제로 마비측 상지만을 사용하게 하는 구속치료법 등도 있습니다.

04/09 03:51

We've arrvied at the end of the line and I have what I need!

04/09 05:52

A minute saved is a minute eanred, and this saved hours!

12/12 22:39

It's a pleasure to find soemone who can think so clearly
이전글 <닥터하마와 함께 하는 당뇨교실 01> 당뇨병 치료를 하시는 분들께
다음글 어떤 식사법이 체중 감량을 위해 효과적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