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식
건강정보
포토게시판
사내게시판
고객센터

HOME > 남천사랑방 > 남천병원 후기
제목 <닥터하마와 함께 하는 당뇨교실 01> 당뇨병 치료를 하시는 분들께
첨부화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11-09 조회수 10204

1. 당뇨병은 꾸준한 식사요법과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전문의의 처방에 따른 약물 치료를 함께 행하여 정상 혈당을 유지해 준다면 합병증이나 후유 장애를 최소화하여 평균수명을 누릴 수 있는 병입니다.


2. 꼭 정기적인 혈당검사를 해야 하며 평소보다 수치가 너무 높거나 낮게 나올 경우에는 반드시 당뇨전문의의 진찰을 받거나 상담을 해보아야 합니다.


3. 혈당 강하제나 인슐린을 투여받고 있는 분이 식사를 거르거나 조금만 먹을 때에는 치명적인 저혈당 혼수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식사는 거르지 말고 일정량을 제시간에 먹어야 합니다.


4. 저혈당 혼수란 혈당이 갑자기 떨어져서 어지럽고 눈앞이 캄캄해지며 식은 땀이 나거나 졸도, 또는 혼수상태까지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에는 사탕을 깨물어 먹거나 설탕물, 또는 주스를 한잔 마시면 회복할 수 있는데 졸도하거나 혼수상태까지 이른 경우에는 곧바로 응급실에 와야합니다.


5. 청량음료, 튀김, 기름기가 많은 육류, 술, 과자, 주스, 과일통조림 등은 혈당을 급격하게 올릴 수 있는 것들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식사는 하루 세끼를 많이 먹기보다는 조금씩 여러 차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같은 식사요법을 시행할 때에는 반드시 당뇨전문의나 영양사의 도움을 받아 시행해야 합니다.


7. 당뇨병 환자의 운동은 식전보다는 식후에 하는 것이 당뇨조절에 더욱 효과적 입니다. 특히 식전에 하는 격렬한 운동이나 장시간의 운동은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8. 당뇨 약이나 인슐린의 양을 의사의 지시 없이 바꾸거나 마음대로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혈당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어떤 분들은 당뇨병이 다 나은 것으로 착각하고 투약을 중단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다시 혈당이 올라가게 됩니다.


9. 손발에 상처가 나면 쉽게 낫지 않고 덧나기 쉽습니다. 작거나 꼭 끼는 신발보다는 약간 큰 신발이 좋으며 될 수 있으면 맨발로 걸어 다니지 마시고 땀을 잘 흡수하면 면양말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후에는 발을 깨끗이 씻고 물기를 잘 닦아내야하며 발톱은 항상 깨끗이 깎되 주위피부가 상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0. 당뇨병은 의사 혼자서 치료하는 병이 아닙니다. 실제 관리는 여러분들 스스로 해야 하는 것이며 의사는 여러분이 시행하고 있는 관리가 올바로 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존재인 것입니다. 여러분, 부디 행복하게 지내시기 바랍니다.

04/08 07:55

I think you've just captured the answer peerfctly
이전글 <닥터하마와 함께 하는 당뇨교실 02> 왜 당뇨병을 치료해야 되는가요?①
다음글 뇌졸중(중풍) 환자의 재활치료